BigGun's Blog

성공적인 영국 어학연수를 위한 팁 (9) - 영국에서 컴퓨터 사용하기 본문

UK Story

성공적인 영국 어학연수를 위한 팁 (9) - 영국에서 컴퓨터 사용하기

BigGun 2008. 11. 18. 00:16
한동안 어학연수 팁을 올리지 않았다. 9번의 시리즈를 통해 어느정도 설명이 되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것은 나만의 착각이었다. 사실 나도 영국에 1년도 안 살아본 상태에서 9번의 시리즈가 충분하고 생각했던 것 자체가 넌센스였다. 다시 시리즈를 시작하기 앞서, 아주 간단한 팁을 알려주고자 한다. 사실 요즘은 진행되는 시리즈가 많아서 어학연수 팁에 할애할 시간이 그렇게 많지 않다.

제목을 보면 영국 컴퓨터는 아주 독특해서 특별히 사용법을 배워야만 할 것 같다. 하지만 컴퓨터 만큼 전 세계가 똑같이 사용하는 것을 찾아보기는 힘들다. 한국에서든 중국에서든 영국에서든 대개는 MS 윈도우 계열의 운영체제를 이용하고 당연히 익스플로러를 통해 인터넷을 즐긴다. 그렇다면 영국에서 꼭 알아야 할 상식은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키보드다. 한국에서 사용하는 키보드는 미국에서 쓰는 것과 거의 유사하다. 세종대왕님의 선견지명 때문에 인터넷상에서 한글을 사용하는 것은 전혀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는 중국어와 비교했을 때 엄청난 장점이다. 그래서 영국에서도 별 문제 없이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하게 된다. 당연히 영국도 영어 기반의 키보드를 사용하니까. 하지만 이 때 문제가 발생한다.

아마 이 글은 이러한 검색어를 통해 발견될 가능성이 크다.

"영국에서 골뱅이(@) 입력하는 방법"
"영국에서 이메일주소 쓰는 방법"
좀더 현실적으로, "영국에서 싸이월드 로그인 하는 방법"

무슨 문제인지 느끼겠는가? 바로 영국에서 키보드로 골뱅이(@)를 입력하려고 하면 바로 " 표시가 입력된다. 골뱅이가 입력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때 엄청나게 당황하게 된다. 대개 사이트들이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요구하는데, 아주 독특하게 싸이월드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야 한다. 그런데 중간에 골뱅이를 쓰지 못하니까 로그인 자체를 못 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메일을 보낼려고 할 때도 문제가 생긴다. 당연히 이메일 주소를 완성하지 못하니까.

이런 문제는 영국에 와서 거의 처음으로 컴퓨터를 쓰려고 할 때 당면하게 된다. 몇 번 지나면 자신만의 비법을 터득하게 되니까.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곳에서 오래 살았다고 하는 사람들도 엉뚱한 행동을 할 때가 많다. 즉, 대개 많은 초보자들이 시도하는 방법 - 웹페이지에 있는 골뱅이(@) 표시를 복사해다가 붙여 넣는 것 - 을 아직까지도 하고 있는 것이다. 이번 기회에 확실한 정답을 얻었으면 좋겠다. 답은 아주 쉽다. 만약 골뱅이(@)를 입력하려고 했을 때 따옴표(")나 나온다면, 따옴표를 입력하려고 했을 때 무엇이 나올까? 아하?! 그렇다. 우리나라 키보드 기준으로 따옴표(")를 입력하게 되면 골뱅이가 나온다. 정말 쉽지만 모르면 당황스러운 팁이라 하겠다.

또 한가지를 덧붙이자면, 랩탑이 없는 학생들은 학교에 있는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그 때 한글을 입력하지 못해서 안타까워하는 경우를 많이 봐왔다. 이 팁은 모든 컴퓨터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시도해볼 가치는 있으니 천천히 따라해 보기 바란다.

윈도우 상태표시줄을 보게 되면 맨 오른쪽에 시계가 나오고 그 옆에 "EN"이라는 표시가 있을 것이다. 이것은 현재 키보드가 지원하는 언어를 표시한다. 혹시 없다면 상태표시줄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나오는 메뉴 중에 "Toolbars"에 가서 "Language Bar"를 선택한다. 그리고 나서 이 언어상태창 위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한다. 그러면 여러가지 메뉴가 나오는데 이 중에 "Settings"를 선택한다. 그러면 설정창이 나오는데 창 중간에보면 현재 키보드에서 지원되는 언어가 표시된다. 대개는 한글이 없을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당황하지 말자. 이 때는 "Add"를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Korean"을 찾아 선택하자. 설정을 마치고 나면 언어상태창에 EN 말고도 KO가 나오게 된다. 그러면 KO를 선택하고 한글을 입력하면 된다. 그런데 이렇게 했는데도 한글이 안 나온다면? 당황하지 말고 "Alt"키를 누르자. KO를 최초 선택시 영문입력 상태이므로, Alt키 - 우리나라로 치면 한/영키- 를 눌러 한글입렵으로 바꾸면 되는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