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Gun's Blog

성공적인 영국 어학연수를 위한 팁 (8) - 한국에 전화하기 본문

UK Story

성공적인 영국 어학연수를 위한 팁 (8) - 한국에 전화하기

BigGun 2008. 6. 26. 04:28
한동안 어학연수 팁 연재가 중단되었었다. 6편까지 쓰다보니까 초반 어학연수 생활에 필요한 내용이 거의 다 포함된 것 같았기 때문이다. 또 필자 본인 부터가 영국 생활에 완벽하게 적응했다고 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아는 내용을 다 쏟아부으니 그다지 더 쓸 말이 없었다. 가장 큰 이유는 한 달간 광고비 벌어들이는 기쁨을 줬던 구글 애드센스에서 짤렸기 때문이다. 한 달만에 10만원이 넘는 광고비를 벌게 되었다가 한 순간에 강퇴를 당해서 광고비는 공중에서 날라가 버렸다. 빵으로 연명하고 있는 유학생활 중에 크나큰 충격이 아닐 수 없었다. 하지만 광고비가 대수랴! 영국 생활을 하면서 추가적으로 새로운 정보를 얻게 되었고, 다시 연재를 시작하기로 했다.

    이번 편은 한국에 전화하는 법이다. 물론 많은 이들이 필자가 소개하는 방식을 통해 전화를 하고 있겠지만 정말 안타깝게도, 그리고 놀랍게도 구시대적으로 전화를 하는 이들이 많아서 이번 편 집필을 결심했다. 부디 이번 편을 통해 한국에 경제적으로 그리고 실컷 전화를 해보도록 하자. 영국에서 한국에 전화를 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이다. 첫번째는 국제전화카드를 이용하여 공중전화에서 하는 방법, 두번째는 핸드폰을 이용해서 전화하는 방법, 끝으로 컴퓨터로 전화하는 방법이다. 그러면 각 방법별 특징을 살펴보고 어떤 것이 가장 좋은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많은 이들이 국제전화카드를 통해서 전화를 한다. 학교에서 공부를 하다보면 쉬는 시간에 공중전화를 붙잡고 있는 이들이 한 둘이 아니다. 또한 한국에서 유학원을 통해 어학연수를 준비했다면, 제일 마지막에 유학원이 선심쓰듯이 국제전화카드를 한 장 줬을 것이다. 대개는 5000원 정도 무료로 쓸 수 있는 후불제 전화카드이다. 즉 한국에서 미리 특수한 번호를 등록시켜 놓고, 영국에서 한국으로 거는 모든 전화요금을 한국 집에서 부담하도록 설정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예가 '스마텔'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어느정도 정보를 입수했다면 현지에서 선불제 전화카드를 구입할 것이다. 선불제는 후불제보다 요금이 약간 더 싸다. 말그대로 미리 돈 낸 만큼 전화를 쓸 수 있는 카드다. 대개는 한 장 정도 가지고 있어서 급할 때 공중전화에서 사용을 한다. 한국에서 국제전화 걸때 다양한 번호가 있듯이 예를 들어 001, 002, 00700 등등 여기서 한국에서 전화 걸 수 있는 선불제 후불제 전화카드는 정말 셀수 없이 많다. 대개는 품질에 비례해서 가격이 변동된다. 그러니까 엄청 싼 전화카드를 아싸! 하면서 살 것이 아니라 최소한 무슨 말 하는지 알아먹을 수 있을 정도의 품질을 제공하는 전화카드를 사서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거의 없긴 하지만 핸드폰으로도 전화를 할 수 있다. 당연한 얘기다. 문제는 요금이다. 만약 핸드폰 산 기념으로 한국에 전화 한 통화 했다면 몇 분 지나지 않아 10파운드는 금방 사라진다. 혹시 한국에서 어학연수생용 임대폰을 빌려왔다면 사정은 조금 나아진다. 다양한 임대폰 서비스가 있는데 대개 보면 1분당 300~500원 정도이다. 그냥 거는 것보다는 싸긴 하지만 그리 싼 가격이라고 보긴 힘들다. 그래서 여기 이동통신 회사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서비스가 있다. 앞서 핸드폰 구입에 관한 글을 쓸 때 Sim 카드를 언급했었는데, 핸드폰에 국제전화용 Sim 카드를 꽂게 되면 정말 놀랍게도 영국 내 전화요금 보다 국제 전화요금이 싸게 나온다. 필자가 알아본 바로는 'CARWARE HOUSE'라는 이동통신 회사에서 이런 Sim 카드를 취급하는데, 한국 집전화로 전화를 한다면 1분에 200원 정도 나온다. 다만 만약 이 전화로 영국에서 통화를 하려고 한다면 400원이 나오니까 한국에 전화할 때 마다 Sim 카드를 바꿔주는 센스가 필요하겠다.(일반적인 영국 이동통신 요금은 1분당 300원 이내이기 때문이다. 이 심카드는 국제전화를 위해 특별히 고안된 것이라서 영국 내 전화가 오히려 더 비싼 것이다.) 카웨어하우스 말고도 각 이동통신 회사마다 유사한 서비스가 있으니 자신이 이용하는 이동통신 회사 홈페이지를 통해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는 것이 좋겠다.

    사실 국제전화카드나 핸드폰으로 전화를 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만 하는 것이고, 많은 이들이 컴퓨터를 통해 한국에 전화를 한다. 컴퓨터로 어떻게? 당연히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로 전화를 한다. 그러니까 준비물은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이다. 하지만 대개 많은 학생들이 컴퓨터를 들고 오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다. 거기에다가 대부분의 학교가 무료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해서, 자신이 살고 있는 집이 인터넷이 안된다 할지라도 학교에서 이용하면 된다. 많은 이들이 네이버 폰이나 네이트온 폰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이용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폰 메신저를 설치하고 전화기 처럼 전화를 하면된다. 만약 메신저 끼리 전화를 하는 경우 완벽하게 무료이고(이것은 마치 메신저로 채팅을 하는 것과 동일한 원리다) 집이나 핸드폰으로도 전화를 할 수 있다. 약간 컴퓨터에 문외한 사람들이 이게 뭔 말인가 하겠지만 첨단 기술의 도움으로 손쉽게 컴퓨터로 전화를 걸 수 있게 되었다. 당연히 인터넷 회사가 땅 파먹고 장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각 폰 메신저 회사에게 일정 금액의 요금을 내야 한다. 인터넷을 이용하고 수 많은 이들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요금은 앞서 얘기한 국제전화카드나 핸드폰 보다 엄청나게 싸다. 대개는 일정 금액을 미리 충전해 놓고 사용량에 따라 삭감되는 방식이다.

    이제 이번 편의 본론에 들어왔다. 필자는 수 많은 폰 메신저 서비스 중에 단연 '스카이프' 메신저를 추천한다. 스카이프 메신저가 익숙한 분들도 있겠지만, 네이버나 네이트온에 열광하는 사용자들이 잘 모를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열풍을 끌고 있는 서비스라 하면 검색에서는 구글, 동영상에서는 유튜브, 폰 메신저에서는 스카이프라고 하겠다. 스카이프는 미국에서 개발된 폰 메신저이지만, 옥션을 통해 완벽하게 한글화되어 서비스 되고 있는 국제적인 폰 메신저이다. 동시 사용자가 100만명이 넘으니 네이버 폰이나 네이트온 폰은 애들 장난이라고 할 수 있겠다. 앞서 얘기한 구글, 유튜브, 스카이프가 세계적으로 먹히는 가장 큰 이유는 엄청나게 느린 인터넷 속도에서도 완벽하게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것이다. 필자 역시도 한국에서는 왜 유튜브가 인기가 있는지 이해가 되지 않았다. 오히려 국산 동영상 사이트가 훨씬더 보기 좋고 다양한 기능을 제공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영국에서는 유튜브의 성공을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이곳은 엄청나게 느린 인터넷 속도이기 때문에 한국의 어떤 동영상 사이트도 로딩이 되지 않는다. 동영상 하나 보려고 하면 버퍼링 하다가 하루가 지난다. 그런데 유튜브는 그런일이 전혀 없다. 재생을 누르면 바로 나온다. 바로 이것이 유튜브의 힘이다. 구글과 스카이프도 마찬가지다. 이들 서비스는 전세계인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최악의 인터넷 접속속도에서도 충분히 가동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졌다. 그래서 필자가 스카이프를 추천하는 것이다. 사실 한국과 영국간의 거리상 문제가 있기 때문에 통화 음질을 전혀 기대하지 않았지만, 음질은 정말 기대 이상이다. 마치 한국내에서 전화를 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딜레이나 하우링도 거의 없다. 노트북과 마이크가 달린 헤드폰이 있다면 바로 스카이프를 시작하도록 하자.

    스카이프는 두번째 장점은 엄청나게 싼 가격이다. 영국에서 한국 집전화로 전화할 때 나오는 요금은 1분당 20원정도이다. 영국에서 한국으로 한 시간 동안 실컨 전화를 해도 나오는 요금은 고작 1500원 정도다. 해외 여행 중에 잠시 한국에 연락을 해본 경험을 해봤다면 이 가격은 말도 안된다는 사실을 바로 알 수 있을 것이다. 필자의 경우 일본에서 하루동안 체류할 때 한국에 5분 정도 전화를 했는데 이 때 나온 요금만 해도 3000원이 넘었다. 하지만 이정도의 가격은 네이트폰이나 네이버폰에서도 동일하게 제공한다. 이제 스카이프가 국제적인 회사임을 기억해 보자. 스카이프는 20여개국, 대개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선진국들을 대상으로 1분당 20원짜리 특별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다. 특별 요금제 국가에는 한국은 물론이거니와 영국도 포함되어 있다. 요금의 개념은 어느 나라에서 메신저에 접속을 하더라도 전화를 받는 곳의 국적을 기준으로 한다. 즉 한국에서 메신저를 이용하나 영국에서 메신저를 이용하나 한국 집으로 전화를 하면 요금은 동일하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영국도 포함되어 있다는 사실이다. 영국에서 무슨 수를 쓰더라도 1분에 20원짜리 전화를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공중전화도 한 번 쓰려면 400원이 나온다. 스카이프를 통해서라면 영국 내 집전화에 마음놓고 전화를 할 수 있다. 게다가 한국 핸드폰에 전화를 할 때도 80원 정도 나오니, 집전화보다는 비싸긴 하더라도 부담없이 친구들에게 전화를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지난 번 핸드폰 구입편(2008/05/19 - [영국 어학연수 Tip] - 성공적인 영국 어학연수를 위한 팁 (5) - 핸드폰 구입)에서도 언급을 했지만, 스카이프 핸드폰과 연동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스카이프폰은 스카이프 회사에서 개발한 서비스인데, 세계적으로 선풍을 끌고 있다. 이것은 쉽게 말해서 핸드폰에서 스카이프 메신저 접속을 가능하게 한 것이다. 스카이프 폰에는 스카이프 접속 버튼이 있는데, 추가의 인터넷 비용을 내지 않더라도 이 버튼을 통해 컴퓨터로 메신저에 접속한 것과 동일하게 로그인을 할 수 있으며, 그 이후에 자유롭게 전화를 걸고 받을 수 있다. 스카이프 폰은 스카이프를 이용하려면 노트북이 있어야 한다는 고정관념을 과감히 깨버린 제품이다. 즉 스카이프 폰으로 로그인을 해놓았다면 컴퓨터로 메신저를 이용하듯이 스카이프를 이용할 수 있다. 앞서 스카이프 메신저끼는 요금이 없다고 한 것을 기억한다면 이 서비스가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스카이프 폰을 가지고 있고 항상 로그인을 해놓는다면 한국에서 가족이나 친구가 스카이프 메신저를 통해 무료로 전화를 걸 수 있게 된다. 핸드폰의 휴대성과 인터넷 폰 서비스의 경제성을 합쳐놓은 최고의 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필자도 여러번 한국에서 전화를 받았는데, 핸드폰으로 로그인을 하더라도 컴퓨터로 로그인을 한 것과 동일하게 온라인 표시가 나오기 때문에 마침 필자의 아이디를 보고 전화를 해온 지인들과 통화를 한 것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사진은 스카이프 폰의 모습인데, 맨 위 두 명의 사용자는 온라인 사용자이고 밑에 전화 표시가 된 것은 오프라인 전화 번호가 저장된 것이다. 만약 스카이프 폰으로 로그인을 했다면 메신저에 온라인 사용자로 표시가 되며 누구든지 메신저를 통해 전화를 할 수 있게 된다. 오프라인 전화 번호로 전화하는 법은 아주 간단하다. 해당 이름을 더블클릭하면 바로 전화가 연결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사진은 최근 사용한 전화요금을 보여주고 있는데, 자세히 살펴보면 한국에 45분 24초간 전화를 했는데 나온 요금은 고작 974원이다. 필자는 영국에 오자마자 3만원을 충전하여 거의 매일 집에 전화를 걸고 주말에는 친구들과 전화를 자주 했는데 3개월이 지난 지금까지도 5천원이 남았다. 이정도면 요금의 혁신이라고 할 수 밖에 없다.

    다만 안타깝게도 스카이프에도 아쉬운 점은 있다. 영국 집전화 요금은 20원이면 해결되지만 핸드폰으로 걸 경우 300원 정도 나온다. 즉 스카이프로 영국 핸드폰에 전화하는 것과 그냥 핸드폰으로 전화할 때 요금이 동일하다. 또한 스카이프에는 전세계로 보낼 수 있는 SMS 문자 서비스가 있는데 요금이 만만치 않다. 문자 한 통에 250원 정도이니 문자의 경우에는 네이트온 무료문자 서비스를 이용하는게 훨씬 좋을 것이다.(이 경우는 한국 휴대폰으로 보낼 때이다. 영국 휴대폰으로 보낼 때는 요금 차이가 없으므로 스카이프를 이용해도 좋다.) 그래도 이러한 불편함은 가볍게 무시할 수 있으니 어서 빨리 스카이프 메신저를 다운 받아서 이용해보록 하자. 한 가지 더 추가하자면 스카이프 폰으로는 다중 통화가 가능하여 전세계에 있는 친구들과 메신저 접속을 통해 동시 통화를 할 수 있다. 만약 영국, 미국, 호주에서 어학연수를 하고 있는 친구가 동시에 통화를 하고 싶다면 스카이프 메신저를 통해 100% 무료로 다중 통화를 할 수 있으니, 한 번 시도해 보기 바란다.
이번 편의 핵심요약
1. 국제전화카드는 비상용으로 한 장 보관하고, 핸드폰으로는 한국에 전화걸지 말자.
2. 스카이프 메신저는 단연 최고의 인터넷 전화 서비스이다.
3. 한국에 분당 20원이면 전화를 걸 수 있으며, 음질이 최상급에 속한다.
4. 영국 3폰의 스카이프 폰을 구입하면 메신저와 핸드폰이 연동되어 사실상 무료로 국제전화르 쓸 수 있다.
5. 다만 스카이프 메신저로 문자를 보내거나, 영국내 핸드폰으로 전화를 거는 것은 손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