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Gun's Blog

나 홀로 서울대 견학하기 (5) - 서울대학교 가는 교통편 총정리 본문

SNU SHINE

BigGun 2008. 5. 25. 05:37
서울대학교 로고

서울대 견학하기 4편 마무리를 할 때 5편은 '서울대 방문객들이 자주하는 질문답변'을 쓰겠다고 했지만 막상 글을 올리려고 하다보니 서울대학교 가는 방법에 대해서 언급하지 않은 것이 생각이 났습니다. 서울대학교 가는 방법도 모르는데 어떻게 견학을 시작하겠습니까? 약간 아쉬움을 뒤로하고 급한대로 서울대학교 가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쉽게도 이번 편은 서울대학교를 비행기, 자동차, 기차, 버스 등으로 가는 방법을 총정리 한 것입니다. 절대로 서울대학교 입학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한 것이 아니오니 오해하지 마시길.

구글 어스 같은 인터넷 지도 서비스를 통해 서울대학교를 찾아 보실 생각이라면 한 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서울 최남단에 말굽 모양으로 생긴 곳이 서울대학교라는 점입니다. 앞서 설명을 드린 것처럼 서울대학교의 면적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도보를 통해 서울대학교 곳곳을 다 보고 가시겠다는 생각을 하셨다면 일찌감치 포기하십시오. 아침 일찍부터 시작하더라도 저녁 전에 끝날런지는 미지수입니다. 지도에서 손쉽게 발견할 수 있는 서울대학교이지만, 막상 방문하는데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일단 외진곳에 위치하여 주변에 연계될 만한 곳이 별로 없기 때문입니다. 또 학교 면적이 커서 자동차를 가지고 오시지 않은 경우는 여러 불편함이 따른다는 점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다양한 교통편이 개발되었고, 학교 안에서는 무료 셔틀버스를 이용하실 수 있으니 다음 본인 해당되는 사례를 따라 서울대학교 방문을 계획하시면 편안한 견학을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지방에서 서울 도착하기 (지방 -> 서울)

서울을 제외한 모든 곳을 지방이라고 정의하기에는 무리가 있지만(수도권 인구가 전체 인구의 25%가 넘기 때문에) 일단 서울이 아닌 곳은 지방이라고 언급하겠습니다. 지방에서 서울로 오시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비행기, KTX, 기차, 고속버스, 지하철, 승용차 등등. 사실 서울로 오시는 방법은 저 보다는 여러분이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여기서는 교통편에 따른 서울 도착지점에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에게 해당되는 경우의 색깔을 유의해서 보시면 훨씬 편하실 것입니다.

비행기를 타고 오시는 경우 : 인천공항, 김포공항
KTK 혹은 기차를 타고 오시는 경우 : 서울역, 용산역, 청량리역
고속버스를 타고 오시는 경우 : 동서울(강변) 버스터미널, 강남(경부, 호남) 버스터미널
버스, 지하철과 승용차를 타고 오시는 경우 :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인천공항에서 서울대 가기 (인천공항 -> 서울대)

비행은 즐거우셨습니까? 서울대에 방문하시기 위해서는 인천공항에 도착 후 공항버스 정류장에 가시면 됩니다. 정류장에서 603번 공항 리무진을 타시면 되겠습니다. 603번 공항 리무진의 종점이 서울대 정문이기 때문에 중간에 내릴 곳 생각하실 필요 없이 리무진에서 편안하게 휴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공항버스에서 내리시게 되면 바로 서울대 미술관과 정문을 만나시게 됩니다.

# 김포공항에서 서울대 가기 (김포공항 -> 서울대)

지방에서 먼길 오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공항 입구에 있는 버스 정류장에 가셔서 603번 공항 리무진 혹은 651번 간선버스(파란색)를 타시면 서울대에 도착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버스 모두 종점이 서울대 정문이기 때문에 중간에 내릴 걱정 없이 편안한 여행 하시면 되겠습니다. 버스를 이용하시기 어려우신 경우, 지하철을 이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김포공항역(5호선)에서 지하철을 탑승하신 후 영등포구청에서 2호선으로 환승하시면 되겠습니다. 영등포구청에서는 신림 방면 2호선 열차를 탑승하셔야 합니다.(2호선은 순환노선이기 때문에 반대 방향을 탑승하시면 도착하실 수는 있지만 시간이 엄청나게 많이 걸립니다.) 그리고 지하철 2호선 서울대입구역에서 하차하시면 되겠습니다. 서울대입구역에서 서울대 정문으로 가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서울역에서 서울대 가기 (서울역 -> 서울대)

서울역(용산역) 도착 후 밖으로 나오시면 바로 지하철 4호선 서울역(용산역)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서울역 역은 1호선과 4호선이 함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지하철 4호선 사당역 방면 열차를 탑승 후 사당역에서 2호선으로 환승하시면 되겠습니다. 사당역에서는 신도림 방면 2호선 열차를 탑승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지하철 2호선 서울대입구역에서 하차하시면 되겠습니다. 서울대입구역에서 서울대 정문으로 가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하철을 이용하기 어려우신 경우 버스를 타고 오실 수도 있습니다. 서울역 입구(용산역의 경우 많이 걸어야 합니다.)에서 조금더 내려오시면 버스 정류장이 있는데 이곳에서 501번 혹은 750번 간선버스(파란색)를 타시면 됩니다. 두 버스 모두 서울대 정문이 종점이기 때문에 중간에 내릴 걱정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 청량리역에서 서울대 가기 (청량리역 -> 서울대)

청량리역에 도착하시어 밖으로 나오시면 지하철 1호선 청량리역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지하철 1호선 시청 방면 열차를 탑승 후 서울역에서 4호선으로 환승(사당역 방면)하신 후 다시 사당역에서 2호선으로 환승(신도림 방면) 하시면 되겠습니다. 지하철 1호선과 2호선이 만나는 지점이 매우 멀리 있기 때문에 여러번의 환승이 번거로우실 수 있습니다.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한 번의 환승을 원하시는 경우 서울역에서 하차 하시지 마시고 시청역에서 2호선으로 환승(신도림 방면, 단 신도림역이 종점인 열차는 탑승하지 마세요, 신도림에서 내린 후 다음 열차로 갈아 타야 합니다.) 그리고 지하철 2호선 서울대입구역에서 하차하시면 되겠습니다. 서울대입구역에서 서울대 정문으로 가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강변(동서울) 터미널에서 서울대 가기 (강변 터미널 -> 서울대)

강변 터미널에 도착하셨다면 아마도 강원도 지역에서 출발하셨겠지요? 정말 반갑게도 강변 터미널에 도착하신 후 터미널 바깥으로 나오시면 바로 지하철 2호선 강변역을 발견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다만 안타깝게도 서울대입구역과는 거의 정반대에 위치하고 있어서 어느 방향으로 가더라도 시간은 비슷합니다.(앞서 언급했지만 2호선은 순환형이라서 어느 방향으로 타도 상관 없습니다.) 그래도 강남역 방향의 열차를 타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지하철 2호선 서울대입구역에서 하차하시면 되겠습니다. 서울대입구역에서 서울대 정문으로 가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강남 고속(경부 및 호남) 터미널에서 서울대 가기 (강남 고속 터미널 -> 서울대)

강남 고속 터미널에서 서울대 오시는 길은 매우 간단합니다. 터미널을 나오시게 되면 바로 지하철 3호선 고속터미널역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수서방변 열차를 타신 후 한 정거장만 가신 후 교대역에서 하차하시기 바랍니다. 교대역에서 2호선으로 환승하시는데 방향은 신도림 방면입니다. 그리고 지하철 2호선 서울대입구역에서 하차하시면 되겠습니다. 서울대입구역에서 서울대 정문으로 가는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하철을 타시기는 여의치 않으시다면 버스를 타실 수도 있습니다. 5412번 지선버스(초록색)을 타시고 서울대 정문에서 하차하시면 됩니다. 5412번은 서울대 정문이 종점은 아니지만 서울대 정문 앞의 로터리를 회전하여 정차하기 때문에 하차에 어려움은 없으실 것입니다.

# 지하철 타고 서울대 가기 (지하철 -> 서울대입구역 3번 출구)

수도권 전역 어느 곳에서 지하철을 타시더라도 한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서울대입구역은 2호선에 있습니다. 2호선은 노선표에서 초록색 라인입니다. 잠깐 여담을 하자면, 지하철역 이름이 대학교인데 어느 것은 대학교 이름만 있는 경우가 있고 서울대처럼 입구라는 단어가 붙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학교 이름만 있는 경우는 역에서 나와서 대학까지 가는데 5분 정도 밖에 걸리지 않는 아주 가까운 경우이고, 입구라는 단어가 붙어있다면 좀 거리가 있다는 뜻입니다. 서울대입구역에서 내려서 걸으실 생각은 아애 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1시간 정도 운동을 하시고 싶으시다면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일반적으로 지하철 1호선을 타시는 경우 신도림역이나 시청역, 지하철 3호선은 교대역, 지하철 4호선은 사당역, 지하철 5호선은 영등포입구역 혹은 왕십리역, 지하철 6호선은 합정역 혹은 건대입구역, 지하철 7호선은 대림역, 지하철 8호선은 잠실역에서 2호선으로 갈아타시는 것이 좋습니다. 서울대입구역 도착 후 나오시는 출구는 3번 출구입니다. 꼭 기억하세요.

# 서울대입구역에서 서울대 가기 (서울대입구역 3번 출구 -> 서울대)

앞서 언급했지만 서울대입구역을 나오시더라도 서울대는 절대 보실 수 없습니다. 버스 혹은 택시를 이용하여 학교에 가셔야 합니다. 서울대입구역 3번출구로 나오신 후 바로 왼쪽편을 보시면 택시 정류장을 만나실 수 있습니다. 항시 2, 3대 이상의 택시가 대기하고 있기 때문에 급하신 경우 택시를 이용해서 학교 안으로 들어가실 수 있습니다. 택시 타신 후 서울대 가주세요 라고 하면 안 움직입니다. 정확히 어디를 가시는지 말씀해 주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신호가 잘 뚤릴 경우에 정문까지는 2000~2200원 정도가 나오고, 그 다음부터는 도착지에 따라서 다릅니다. 가장 멀리 있는 공대를 가실 경우 5000원까지 나올 수 있습니다. 대강당 기준으로 3500원 이면 충분합니다. 버스를 타실 생각이라면 3번 출구를 나오신 방향으로 그대로 쭉 따라 걸으신 후 맥도널드 앞에 있는 버스 정류장에서 기다리시면 됩니다. 맥도널드 앞에는 5511, 5512, 5513 정류장이 있는데 5511과 5513은 거의 노선이 동일하여 같은 줄을 서면 됩니다. 낮에는 별 문제가 없지만 아침시간이나 퇴근시간에는 버스를 기다리는 줄이 길게 서있기 때문에 보통 버스 정류장을 생각하시고 주변에서 얼쩡거리시다가 버스에 달려가시면 수많은 사람들의 시선을 느끼시게 될 것입니다. 정말 안타까운 점은 많은 학생들이 줄을 서서 버스를 기다리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방문객들께서 정류장 옆에 서 계시다가 버스 도착 후 세치기를 하시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물론 평생에 한두번 오시는 발걸음이라 양보를 해드리는데 큰 불편함은 느끼지 않지만, 한두번 오시는 발걸음이 좀더 품위가 있다면 더 좋지 않을까요. 5511(5513)번과 5512번 기다리는 곳은 거의 비슷하나 줄이 다르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두버스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버스번호 연결 지하철역 출구 서울대 운행방향
5511 서울대입구역 3번 정문->법대->본부->자연대->농생대->공대
5512 서울대입구역 3번 정문->경영대->음미대->기숙사->공대
5513 서울대입구역 3번 5511 노선과 동일
관악 02 낙성대역 4번 후문->연구단지->기숙사->공대
5516 신림역 3번 정문->법대->본부->자연대->농생대->공대->기숙사

위의 목록은 서울대 근처에 있는 지하철 역에서 타실 수 있는 서울대 정문행 버스에 관한 것입니다. 이 버스들의 특징은 서울대 안까지 여러분을 모셔다드린다는 것입니다. 서울대 안에는 20여개의 버스 정류장이 있는데 이 정류장들에서 위의 버스들이 정차합니다. 위에서는 서울대입구역을 기준으로 설명을 해드렸지만, 만약 공대나 기숙사를 가실 생각이라면 지하철 2호선 낙성대역을 이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낙성대 역은 서울대입구역과 한 정거장 차이입니다. 혹은 관악구의 중심이라고 할 수 있는 신림역에서 버스를 타고 서울대 안까지 들어오실 수도 있습니다. 신림역에서 서울대 정문까지 오시는 길에는 이른바 고시촌으로 불리는 녹두거리를 보실 수 있습니다.

5511(5513)번과 5512번의 가장 큰 차이는 교내에서의 회전 방향입니다. 5511번은 본부 쪽으로 향하며 5512번은 경영대 쪽으로 갑니다. 일반적으로 아랫 공대, 농생대, 본부, 법대를 가시는 경우 5511(5513)번은 타시고, 경영대, 사회대,음대, 미대, 기숙사, 윗공대에 다시는 경우는 5512번을 타시는 것이 좋습니다. 낙성대역에서 하차시 4번 출구로 나오시면(4번 출구는 에스컬레이터가 있습니다.) 주유소를 바로 보실 수 있는데 주유소를 끼고 왼쪽으로 꺽으신 뒤 좀 내려오신 후 오른편에 있는 빵집 방향으로 도시면 바로 버스정류장을 찾으실 수 있습니다. 대개는 버스가 1대 이상 대기하고 있기 때문에 찾으시는데 어려움이 없으실 겁니다. 관악 02번 버스는 중간에 서울대 직원 아파트 단지와 호암교수회관을 지나가기 때문에 예식이나 각종 행사로 서울대를 방문하실 경우 낙성대에서 관악 02번 버스를 타시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호암교수회관을 서울대 정문에서 가시려고 하면 매우 복잡합니다.) 신림역에서는 3번 출구로 나오신 후 바로 보이는 버스 정류장에서 5516번을 타시면 됩니다.

아래 지도가 여러분의 이해력을 높일 것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서울에서 버스타고 서울대 가기 (서울 -> 서울대)

서울지역에 거주하고 계시다면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실 것입니다. 대개는 지하철이 편리하지만 사시는 곳의 위치에 따라서 버스가 더 편한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아래 목록은 서울대 정문 앞에서 정차하는 버스에 관한 것입니다. 서울대 정문 앞에는 대형 로터리가 조성되어 있어서 버스들은 로터리를 회전 후 버스 정류장에 정차하게 됩니다. 대개는 이곳에서 잠시 휴식을 하고 떠나는 경우가 있으니 여유를 가지고 하차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버스번호 구번호 종점 경유지
5517 55-2 서울대 ↔ 중앙대 신림역, 노량진
5613 72-1 서울대 ↔ 여의도 신림역, 대방역
6511 85-2 서울대 ↔ 구로동 신대방역, 신도림역
5614 94 서울대 ↔ 금옥여고 신림역, 대방역, 영등포역, 고척동
6512 114 서울대 ↔ 구로동 서울대입구역, 신림역, 영등포
6513 121 서울대 ↔ 철산동 신림역, 대방역, 영등포
750 142 서울대 ↔ 수색 관악구청, 상도터널, 서울역, 신촌
5528 150 서울대 ↔ 구로공단 신림역, 시흥IC, 가산동
6514 303 서울대 ↔ 신정동 신림역, 대방역, 영등포역, 당산역
5522 801 서울대 ↔ 난곡 신림로, 문성터널, 난곡로
5412 289-1 삼막사사거리 ↔ 강남역 관악구청, 사당역, 고속버스터미널
501   서울대 ↔ 종로2가 상도동, 용산, 서울역
502   서울대 ↔ 동대문운동장 신림역, 노량진, 한강로
5411   서울대 ↔ 염곡동 서울대입구역, 양재역, 염곡사거리
603 603 서울대 ↔ 인천공항 대림역, 목동역, 88체육관, 김포공항

# 승용차로 서울대 가기 (어느 곳 -> 서울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을 불편하게 느끼신다면 혹은 서울대 안을 꼼꼼히 둘러보고 싶으시다면 승용차로 방문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승용차로 서울대를 오시는 방법을 안내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계시는 곳에 따라 안내하는 방법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아래에 있는 지도가 운전자들의 이해력을 높일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서울대로 승용차를 가지고 오시게 되면 주차를 하셔야 하는데 주차비가 만만치 않습니다. 학내 구성원만으로는 주차장이 매우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주차비는 최초 1500원이 부과(30분)되며, 추가 10분당 500원이 추가됩니다. 즉 1시간에 3000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주차비가 너무 부담스러우시다면 서울대 후문쪽의 호암교수회관 주차장에 주차시키신 후 관악 02번 버스를 타고 학교 안으로 들어오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또 잠시 학교를 방문하시는 경우에는 15분 내로 같은 게이트로 통과하실 시 요금이 부과되지 않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까지 서울대학교에 오실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안내를 해드렸습니다. 충분히 도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저도 서울대에서 3년이상 지내다 보니 가벼운 정보를 생략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 글은 아직까지 서울대학교를 한 번도 방문하지 않은 분들을 위해 작성되었기 때문에 최대한 자세히 기술하려고 했으나 부족한 부분이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혹시라도 궁금점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서울대에 방문하시는 길이 편안하고 안전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제 서울대학교 오는 법도 알게 되었으니 본격적으로 서울대 안을 둘러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6편에서는 서울대에 방문하신 분들이 자주하신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살펴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