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gGun's Blog

나 홀로 서울대 견학하기 (3) -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본문

SNU SHINE

나 홀로 서울대 견학하기 (3) -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BigGun 2008. 5. 17. 02:39
서울대학교 로고





앞으로는 현장에서 직접 서울대학교 견학을 한다고 가정을 하고 서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서울대학교 견학시 가장 처음 하는 것은 서울대 영상관람과 학생홍보대사 샤인과의 대화입니다. 서울대 역사와 현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 담긴 영상을 관람(8분)하고 서울대학교 학생홍보대사 샤인으로부터 서울대 소개 프레젠테이션(20여분)을 받아보신 후 방문하신 손님들이 서울대에 관해 궁금하셨던 점들을 질문할 수 있는 시간(20분 이상)을 드립니다. 이 블로그에서 실제 오프라인처럼 손님맞이를 할 수는 없지만 간접적인 느낌을 받으실 수는 있을 것입니다. 또한 서울대 견학을 나서기 전에 아래 제시된 서울대 소개와 동영상을 미리 보신 다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서울대학교에 방문하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저는 서울대학교 학생홍보대사 샤인(이었던) Big Gun 입니다. 서울대학교 견학을 위해 특별히 시간을 내어 방문해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견학은 약 1시간 30분간 진행될 예정이며, 견학 중에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이곳에서는 서울대학교 소개영상 상영과 프레젠테이션, 그리고 질의응답을 할 예정입니다. 견학을 시작하기 앞서 짧은 영상을 통해 서울대에 대한 이미지를 그려보고, 저희 샤인으로부터 간략한 서울대학교 안내를 받으시게 될 것입니다. 또한 평소 여러분께서 서울대에 관해 궁금하게 생각하셨던 내용들을 질문하실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집니다. 영상과 프레젠테이션을 보시면서 질문을 생각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렵게 본교에 방문하신 만큼 평소 궁금하셨던 내용들을 직접 샤인으로부터 답변을 들으셨으면 합니다.

    그럼 동영상을 보시겠습니다.



    영상은 재밌게 보셨습니까? 본 영상 외에도 서울대학교는 중고등학생들과 외국인을 위한 또 다른 영상 2개가 제작하였습니다. 서울대학교 홈페이지(http://www.snu.ac.kr)을 방문하셔서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이제는 서울대학교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하고자 합니다. 1946년 개교하여 2008년 개교 62주년을 맞이한 서울대학교는 명실공히 국내 최고 대학입니다. 타대학과 견줄 수 없을 정도의 연구실적과 교수능력, 그리고 뛰어난 학생들이 만들어 내는 시너지는 서울대학교가 가지고 있는 강력한 무기이자 자랑거리입니다. 서울대학교의 역사와 연혁, 통계자료에 대한 내용은 서울대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서울대학교 홈페이지에는 진로탐색을 하고 있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을 위해 각 전공 및 단과대학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입시안내 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서울대학교 입학에 관한 자료를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 가장 정확하고 빠른 정보처는 서울대학교 홈페이지의 입시안내 코너가 되겠습니다.

> > > 서울대학교 60년사 홈페이지 방문하기

    여기에서는 공식자료에서 찾아보실 수 없는 몇 가지 이야기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첫번째로 서울대학교 방문시 가장 처음 만나게 되는 정문에 관한 내용입니다. 서울대학교 정문은 뉴스와 각종 미디어 자료를 통해 여러번 보셨을 것입니다. 그대로 읽으면 "샤" 같이 보이기도 하고 열쇠모양을 하고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정문에 있는 "샤"는 국립서울대학교의 초성, 즉 국립의 ㄱ, 서울의 ㅅ, 대학교의 ㄷ을 형상화 한 것입니다. 그래서 '샤'에서 'ㅑ'부분의 상당이 'ㄱ'자 모양으로 꺽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서울대학교 정문은 1970년대 서울 각 지역에 흩어져 있던 단과대학을 관악 캠퍼스와 이전하면서 만든 것입니다. 당시 이 정문을 디자인한 미술대학 학생은 현재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교수님이 되었습니다.

    서울대학교에는 3대 바보라는 재밌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택시를 타고 정문에서 내리는 학생입니다. 캠퍼스가 너무 넓기 때문에 정문에서 택시를 내리게 되면 아무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는 고등학교 때 공부 잘 했다고 자랑하는 학생입니다. 거의 대부분(사실상 100%)의 학생들이 고등학교 때 학교의 최상위권 이었기 때문입니다. 세번째는 서울대 축제 때 학교에 나오는 학생입니다. 현재는 많이 바뀌었지만 예전 서울대 축제는 정말 재미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서울대 3대 바보 이야기를 통해서도 서울대학교에 대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관악 캠퍼스의 면적은 40만평 정도로 연세대, 고려대, 이화여대 본 캠퍼스를 합친 것보다 큽니다. 캠퍼스 안에는 시내버스가 진입하여 버스 정류장만 해도 20개가 넘습니다. 학교 외곽순환도로에는 수시로 학생들의 이동 편의를 위해 셔틀버스가 운행하고 있습니다. 면적이 넓은 만큼 학교 안에서 생활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매일 3만여명의 학생, 교직원, 방문객들이 서울대학교 안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3만명 정도면 왠만한 소도시 규모입니다. 그래서 서울대학교 안의 건물은 약 200개 정도이며 식당만 해도 19개가 있습니다. 건물이 너무 많이 있기 때문에 모든 건물에는 번호가 부여되어 있어 건물 찾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서울대학교 안에는 다양한 복지지원 시설이 있어 대학 안에서 '손톱깍기'에서부터 '비행기표'까지 구입할 수 있습니다.

> > > 서울대학교 식당 홈페이지 방문하기
> > > 서울대학교 기념품 쇼핑몰 방문하기 

    지방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은 입학 후 서울 생활에 대한 걱정이 있을 것입니다. 서울대학교는 4600여명의 수용할 수 있는 기숙사 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국 최고 규모입니다. 학부생(대학 1~4학년 학생)들은 2인 1실을 사용합니다. 각 방에는 기본적인 가구가 모두 갖춰져 있으며 기숙사 건물에는 휴게실과 독서실이 있습니다. 물론 개인당 인터넷 선이 무료로 주어지며 무선 인터넷 사용도 가능합니다. 새벽 2시까지 운영되는 매점과 2곳의 식당, 20여대의 컴퓨터와 프린터, DVD 감상실을 보유한 전산실도 있습니다. 무료로 세탁과 건조가 가능하며, 24시간 운영되는 공통 학습실도 있습니다. 넓은 기숙사 잔디구장도 자랑거리입니다. 현재 더 많은 학생들을 수용하기 위해 추가로 기숙사를 신축하고 있습니다.

> > > 서울대 기숙사 홈페이지 방문하기

    서울대학교에 입학하게 되면 부모님이 정말 기뻐하실 것입니다. 기뻐하시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아마 경제적인 부분일 것입니다. 서울대학교 등록금은 각종 뉴스에서 급격한 인상이 되고 있다는 부정적 이야기를 보여주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 사립대학교의 50~70%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전체 학생의 50% 이상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작년부터는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혜택이 부쩍 증가하였고, 성적우수 장학금, 외부기관 장학금 등 다양한 명목으로 주어지는 장학금이 상당합니다. 본인이 조금만 열심히 생활을 한다면 대학 입학과 동시에 부모님으로부터 더이상 학비 지원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 특히 이공계 학생들은 절반 이상이 무료로 학교를 다니고 있으며 나머지 50%도 장학금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국가차원의 이공계 지원정책과 서울대학교의 장학금 혜택 때문입니다.

    낭만적인 대학생활을 꿈꾸며 공부를 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중 한가지는 동아리 활동입니다. 서울대학교 학생들은 공부만 할 것 같지만 동아리 활동도 학업활동과 병행하여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공식 중앙 동아리(학과와 상관없이 가입할 수 있는 동아리)만 해도 80개 정도이며 각 단과대학에 등록된 동아리까지 합치면 약 200개 이상의 동아리가 존재합니다. 음악공연, 연극, 스포츠, 영상, 방송 등의 기본적인 동아리 뿐만 아니라 주식투자, 승마, 모험, 대화 동아리 등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만들어진 재밌는 동아리도 많이 있습니다. 공부도 열심히 하는 서울대학교 학생들은 동아리 활동 역시 최선을 다해 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안에서는 1년 내내 무료로 문화활동이 가능합니다. 각종 동아리가 거의 매일 대학 내 공연장에서 무료공연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말이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미래가 걱정 되거든, 관악을 바라보라" 이 말의 의미는 서울대학교 학생들이 우리나라의 미래를 짊어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인터넷에 서울대학교를 검색하면 서울대에 대한 많은 비판적인 의견을 확인할 수 있지만 우리나라의 각 분야를 이끌어가고 있는 그룹은 서울대학교 동문들입니다. 이는 비단 서울대학교라는 간판 때문에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오늘날과 같이 치열한 경쟁환경 속에서 대학 졸업장은 제대로 기능하지 못합니다. 철저히 자신의 능력과 재능으로 심판받아야만 합니다. 전국 최고의 수재들이 모인 서울대학교에 입학하는 순간 엄청난 환경을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치열한, 하지만 공정한 경쟁속에서 학생들은 어려움을 겪게 되지만 차차 살아가는 법을 터득합니다. 뛰어난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면서 자신도 모르게 눈부시게 성장한 모습을 발견하게 됩니다. 이것이 서울대학교의 이름을 오늘날까지도 가치있게 만들고 있는 원동력입니다.

    서울대학교 도서관은 6개의 열람실이 있는데 그 중 3열람실은 24시간 운영됩니다. 비가오나 눈이오나, 명절, 축제, 연휴와 상관없이 3열람실의 불은 절대로 꺼지지 않습니다. 이곳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있는 서울대학교 학생들의 모습을 보시게 된다면 서울대학교의 명성이 하루아침에 이뤄진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 > > 서울대학교 도서관 홈페이지 방문하기

    당신이 생각하는 그 이상의 가치, 서울대학교가 보여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나 홀로 서울대 견학하기 4편에서는 많은 분들이 가지고 계신 서울대에 대한 오해를 풀도록 하겠습니다. 과연 서울대는 세계 몇 위 학교인가? 과연 서울대학교 학생들은 이기적이고 공부만 하는 학생들인가? 여기에 대한 명확한 답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Comments